ad

9.15.2014

Large Colon Polyp

원래 대장내시경을 예약하셨다가 대변잠혈검사에서 양성반응으로 2차 검진으로 대장내시경을 하신 분이다. 상행대장에서 횡행대장으로 이행되는 hepatic flexure 부분에서 굵은 줄기를 가진 커다란 용종(Yamada IV type)이 발견되었다. 언뜻 봐도 3cm는 넘어보였고 표면의 발적과 약간 출혈반점도 관찰되었다. 이정도 크기면 내부의 암성변화도 고려를 해볼 수 있을 정도였다.
절제를 시도하였는데 병원에 detachable snare가 구비되어 있으면 힘들지 않게 절제가 가능하겠지만 이제는 그게 없다!
생리식염수 점막하 주입후 겸자 제거를 시도했는데 너무 커서 겸자가 용종에 다 걸리지 않아서 부분 절제가 되어 세번정도에 걸쳐서 완전히 제거를 할 수 있었다. 한번에 en bloc으로 제거했으면 좋은데 그렇질 못해서 아쉽기는 했지만...

Yamada-IV, large polyp with thick and long stalk

Yamada-IV, large polyp with thick and long stalk

submucosal injection 

snare resected and preventive clipping

Specim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