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12.02.2014

Early gastric cancer, signet ring cell ca.

검진 목적으로 내시경을 시행한 55세 여자환자이다. 내시경소견은 위의 angle (arrow)에 작은 궤양이 관찰되고 그 주변으로 발적이 관찰되어 조직검사를 시행했다. 내시경 소견상으로는 일반 궤양이었기 때문에 궤양약을 처방 후에 일주일 후에 결과보러 오시라고 했다. 
그런데 조직검사 결과가 나왔는데 
"Gastric ulcer with some atypical cells" "Remark: The possibility of signet ring cell carcinoma cannot be ruled out. Rebiopsy is recommended to rule out malignancy." 
위암의 가능성이 있어 다시 조직검사를 권하는 리포트였다. 



다시 내시경을 시행했을때 처음 보였던 궤양은 치유되어 약간의 발적과 궤양 흔적만 남아있었다. 이번에는 조직을 많이 얻어 검사를 보냈는데 일주일 후 결과는 "adenocarcinoma, signet ring cell carcinoma" 로 나왔다.
모양은 아주 평범하고 단순한 작은 궤양이었지만 성질이 좋지 않은 반지세포위암으로 진단된 것이다.
이전에도 비슷한 케이스가 있었지만 위내시경은 항상 위암이 아닌지 의심하며 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내시경을 하루에도 수십개씩 하다보면 이상소견을 간과할 수도 있고 괜찮겠지 생각에 조직검사를 게을리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다보면 놓치는 경우도 있으리라 생각이 든다.

Angle, ulcer scar; adenocarcinoma, signet ring ca.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