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2.26.2016

구불결장암

60세 남자환자이며 원래 오늘 대장내시경을 하실 예정이었다. 한달전부터 변비가 있었다고 하며 혈변이나 복통등 다른 증상은 없었다.
그런데 어제 장정결제(쿨프렙)를 2포를 먹고 설사는 안나고 복통과 구토가 심해서 타병원 응급실에 방문했다고 한다. 
보통 장정결제를 마시면 구토를 하기는 하는데 대변도 거의 안나오고 구토와 복통이 있었다고 해서 복부 CT를 찍고 직장내시경을 시행했는데...



내시경 사진에서와 같이 구불결장에 거의 내강을 막는 종양이 발견이 되었다. 내시경은 통과가 안되었으며 거의 막혀 있어서 장정결제를 먹었을 때 대변이 나오지를 않아서 복통과 구토를 한 것이었다.
환자는 조직검사를 시행했고 결과는 일주일 후에 보기로 했다.

몇년 전에도 비슷한 케이스를 본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구불결장의 total obstructon 을 유발한 결장암이라서 응급으로 수술을 보냈었지...

최근에 변비가 갑자기 생겼다던지, 체중이 이유없이 빠진다던지 증상이 있고 대장내시경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50대 이상의 남자는 반드시 대장내시경을 권유를 해봐야 한다는 사실을 되새기는 환자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