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10.28.2013

용종절제 후 출혈

지난 주 금요일 국가검진 대변 잠혈 검사에서 양성이 나와 이차검진으로 대장내시경을 시행한 할아버지가 있었다. 대장내시경에서는 하행결장에 거의 내강을 막고 있는 3cm은 되어 보이는 용종이 있었다. 용종절제술 하기에는 너무 커서 못하겠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보호자에게 설명하니 우리 병원에서 해달라고 했다. 나오면서 조직검사만 하고 다시 들어가서 보니 모양이 꼭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였는데,,, 그것이 나의 실수.
점막하 주입을 하고 잘 뜨는 것처럼 보였는데 너무 크고 용종에 주행하는 혈관이 컸는지 불완전 절제가 되면서 출혈이 되기 시작했다.
근 한시간을 지혈을 하고 거의 오전은 멘붕상태에서 진료를 했다. 다행히 내시경과 진료가 그리 많지 않아서 근근히 한 것같다.

오늘 병리과에서 전화가 왔는데 용종의 표면에 adenocarcinoma가 보이는데 invasion은 되지 않아서 insitu로 준다고 한다.
앞으로 치료 계획은 한달 정도 뒤 다시 내시경을 시행해서 완전 제거를 시도해볼까 생각중이다. 그런데 앞으로 이런 큰 용종은 안해야 겠다. 너무 무리하게 하다가 내 생명이 짧아질 것같다. 오랫만에 출혈을 보니 내가 palpitation이 느껴질 정도..ㅜㅜ

Large colon polyp, Isp type

Submucosal injection, lifting state

Active bleeding, after polypectomy 

Follow up sigmoi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