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10.24.2015

흉통을 주소로 내원한 환자

원래 내 환자는 아니었고 검진 내시경을 한 환자였는데 흉통으로 심장내과에서 여러번 검사를 받은 분이었다. 대학병원에서 심혈관조영술까지 받았는데 정상소견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왜 내시경을 권유를 안한건지,, 아니면 환자가 검사를 안한건지는 모르겠는데 이번에 내시경을 하니 Borrmann type III 형태의 위암소견을 보였다. 이분은 3년전에 내가 내시경을 했었는데 그때는 이 부위에는 깨끗했었다. 그런데 전정부에는 장상피화생소견을 보였기 때문에 매년 내시경을 권유했었다고 차트에 기록되어 있었다. 
흉통,,, 심장의 문제가 아니라 위나 식도의 문제일 수도 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게 한 환자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